민들레 뿌리차 효능 부작용 정리

민들레 뿌리차 효능 부작용 정리

 

날씨도 따뜻해지고 꽃들도 피고 봄이 오고 있습니다. 벚꽃은 벌써 만개한 곳들도 많고 민들레도 자주 보입니다.

민들레는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보고 접할 수 있는데, 민들레에도 건강에 좋은 성분들이 많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민들레 뿌리차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민들레는 양지바른 곳이면 어디서든 잘 자라고 4~5월에 밝은 노란색 꽃이 핍니다.

민들레는 뿌리, 꽃 등 모든 부분이 옛날부터 전통 의약품에 사용되었고, 민들레 잎은 식용으로 쓰이고 뿌리는 약용으로 사용됩니다.

 

 

한방에서는 포공영이라는 약재로 쓰기도 하며, 주로 황달, 급성간염, 맹장염, 인후염, 유방염 등에 효과가 있고, 민간에서는 젖을 빨리 분비하게 하는 약재로도 사용합니다.

민들레 뿌리에는 무기질과 비타민 등 기능성 성분들이 많습니다.

 

 

민들레 뿌리차 효능 1 - 혈당 상승 억제

-민들레는 이놀린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눌린은 지방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해서 혈당 상승을 억제해줍니다.

 

민들레 뿌리차 효능 2 -이뇨작용과 부종 개선 및 염증 치료

- 민들레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칼륨은 신체 이뇨작용에 도움을 주어 몸에 쌓인 노폐물과 불순물들을 배출해주어 부종 및 염증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민들레 뿌리차 효능 3 - 간 해독 및 손상 방지

- 철분, 비타민A, 칼슘, 실리마린 등 간에 좋은 성분들이 많아 간 손산 예방과 간 해독에 좋습니다.

 

민들레 뿌리차 효능 4 - 항암 

- 민들레 뿌리 추출물에 있는 아토포시스를 통해 암세포 증식 및 성장을 막아주는데 효과적입니다.

 

민들레 뿌리차 효능 5 - 심혈관 건강 증진

-섬유질과 칼륨으로 인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에 도움을 주고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민들레 뿌리차 부작용으로는 설사 및 가슴 통증 등의 부작용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카모마일, 데이지, 국화, 해바라기 등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는 민들레에도 알레르기가 있을 확률이 높으니 피해야 합니다.

또한, 신장 손상이나 담석 등의 담낭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민들레 뿌리를 섭취하면 안 됩니다.

야생의  민들레를 섭취할 경우 중금속 등을 함께 섭취하게 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민들레 뿌리차를 섭취하려는 경우에는 위와 같은 부작용들을 꼭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민들레차는 순수한 민들레 잎으로만 만든 것이며 민들레 잎 향이 진하고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민들레 뿌리차는 민들레 뿌리로만 만들어 뿌리의 영양소가 담겨 깊고 진한 맛이 납니다.

 

 

 

민들레 뿌리차 만들기

 

1. 민들레 뿌리를 채취 후 흙과 불순물을 없애 줍니다.

2. 물에 씻어 그늘에 말려 줍니다.

3. 말린 뿌리를 잘게 잘라서 프라이팬에 볶아줍니다.

4. 볶아진 뿌리 3g 당 뜨거운 물 200ml 정도를 부어 우려 마십니다.

 

민들레 뿌리차의 효능과 부작용 민들레뿌리차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코로나 19로 뒤숭숭한데 건강 잘 챙기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